본문 바로가기
숨겨진-심리

뒷담화 자리에서 적절한 대응법

by hidden-love. 2024. 11. 30.
728x90

 


뒷담화 자리에서

다른 사람의 말을 하고 싶지 않을 땐 

어떻게 행동하시나요?

 

우리는 내 이야기를 한다고 하면서,

결국에는 '다른 사람이 이렇게 해서 내가 힘들다'의 내용으로

뒷담화 하는 경우가 맞죠.

 

물론 힘든 것을 이야기하는 게 나쁜 것은 아니지만,

'넌 못 느꼈냐', '너만 알고 있어' 등의 동의를 구하는 식의 대답을 요구하거나, 

알고 싶지 않은 사실을 알려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밖에 없죠.

 

입이 더러워지는 느낌이 들고, 그 자리를 벗어나면서

저 사람.. 나 없을 때도 이렇게 남들한테 말할 수 있겠지? 하는 찝찝함도 듭니다.

 

그래서 평소 내가 하는 대화의 자리가 뒷담화 자리인지 한번 점검해보시고,

뒷담화 자리에서 적절한 대응법을 한번 살펴보세요.


 

 

 

나는 프로 뒷담화러인가?


1) 나는 다른 사람들과 내 이야기보다는 제 3의 인물의 이야기를 더 즐겨한다.  □

2) 뒷담화를 하고 나면 불편한 감정이 해소된다. 

3) 동료, 친구들의 공식 단체 채팅방 외에 소수만 참여하는 채팅방이 따로 있다. 

4) 다른 사람에 대해서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거에 거리낌이 없다. 

5) 뒷담화는 누구나 하는 자연스러운 소통이라고 생각한다. 

6) 뒷담화를 함께 나눈 사람들과 더 친밀감을 느낀다. 

7) 내가 다른 사람들의 뒷담화를 하는 이유는 그럴 만하다고 생각하거나, 나를 힘들게 했으니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8)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자연스레 누군가의 뒷담화를 하는 날 발견한다.

9) 다른 사람의 뒷담화를 하다가 그 사람에게 걸린 적이 있다.

10) 뒷담화를 함께 나눈 사람들도 그 대상에 대해 나와 같은 의견과 느낌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결과>

 

☑ 1~3개 : 뒷담화의 자리에서 뒷담화를 하실 때 죄책감을 잊지마시고, 그 자리를 빠져나오세요.

☑ 4~6개 : 아마도 나의 의지로 뒷담화를 자제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의식적으로 뒷담화를 하지 마세요.

☑ 7~10개 : 뒷담화 중독에 빠졌습니다. 누군가로부터 이미 '내적 손절'을 당하셨을지도 모릅니다. 


뒷담화 자리에서 적절한 대응법

① 자리를 피할 수 없다면, 함께 있되 감정만 읽어주자.

 

미국 텍사스 대학교와 오클라호마대학교에서 이루어진 공동 연구 결과, 사람들이 제 3의 인물에 대해서 부정적인 이야기를 공유할 때, 긍적적인 이야기를 나눌 때보다 서로를 더 가깝게 느끼고 결속력이 강해진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결속력은 함께 유지하되, 뒷담화에 참여하고 싶지 않으시면 판단은 미루고 감정에만 동의를 해주시면 돼요.

 

뒷담화러 : "걔는 진짜 상사들 앞에서 아부하는 거 대단하지 않아? 겉과 속이 달라서 정말 짜증나더라" 

: "진짜 짜증났겠네. 요즘 가뜩이나 일도 많은데 힘들었겠다." 

 

이정도의 말로 반응하고 공감해주셔도 충분합니다.

 

 

② 모르겠다고 하자.

심리학자 콜린 질은 연구에서 튓담화를 하는 동안 우리 몸 안에서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서 알아냈는데요. 세로토닌이 뒷담화하는 동안에 발생한다고 해요. 세로토닌은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주는 호르몬이죠. 이말인 즉슨, 다른 사람에 대해 험담 할때, 누군가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나에게 관심을 갖게 만들기도 하고, 거기에 비롯된 연대감으로 행복함을 느끼게 되는 것인데요. 뒷담화를 주도하는 사람들은 세로토닌을 끌어올리고자 동의를 구하는 스킬들을 보이기도합니다.

 

뒷담화러 : "나만 느낀거야? 너도 느낀 적 있지?" 혹은 "너한테도 그런 적 있지?"

나 : "그래?, 나는 잘 모르겠는데..", 혹은 "아 진짜요? 저는 처음 듣는 이야기네요"

 

이렇게 반응을 해주세요. 험담을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동의나 동참을 이끌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결국 다시 본인이 욕을 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수 밖에 없게 돼요.

 

③ 일부러 늦게 참여하자.

 

일대일이 아닌 여러 명으로 무리가 참여하는 뒷담화 자리에 있을 때는 이렇게 대응해보세요.

 

- 여러명이 있는 뒷담화 하는 상황

이 대화에 일부러 늦게 참여하세요. 굳이 내가 그 자리에 있지 않아도 다른 사람들은 험담을 이어나갈꺼에요. 물론 중간에 내 의견을 물을 수 있지만, 앞서 말씀드렸듯이, "그래? 난 처음 듣는 이야기라 모르겠어. 그래서?" 정도의 추임새로 넘겨버리세요.

 

- SNS 뒷담화 상황

카톡에서 뒷담화 하는 상황이라면 이럴 때는 일부러 답장을 늦게 읽는 것이 좋아요. 리액션도 최대한 늦게 하셔야해요. 왜냐하면 카톡은 기록이 다 남기 때문에서 인데요. 그 방에 있다는 사실만으로 험담의 자리에 동참한 것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메세지를 최대한 늦게 확인하시고, 거리를 두시는게 안전한 방법이에요.

 

④ 뒷담화 충동 막아보자.

 

- 반면교사 삼기

"평소에 그 사람이 잘하면 누가 뒷말이 나오겠어요?" 라고 말하고 싶다면, 이제 그 사람의 문제 행동을 흉보지 마시고, '난 그렇게 행동하지 말아야겠다', '저런 태도는 다른 사람이 싫어하겠구나' 하고 최소한 나는 그렇게 하지 말아야겠다고 하는 반면교사의 계기로 삼으셨으면 해요.

 

- 말하지말고 혼자 노트에 적기

힘들게 하는 사람으로 인해서 내 힘든 상황이나 마음을 말하다보면, 뒷담화하고 싶은 충동이 올라오죠. 그럴 때는 내 이야기를 들어줄 대상을 찾기보다는, 노트나 휴대폰 메모장에다가 지금 나의 감정들을 조용히 기록해보세요. 그렇게 불쾌한 감정을 기록하고 풀어내는 것만으로도 뒷담화 충동이 줄어듭니다.

 

- 뒷담화 하려는 욕구를 차단하거나 벗어나오기

욕구가 올라오면 차단할 수 있는 행동들을 만들어보세요. 껌을 씹거나 단 것을 먹는다든지, 음악을 감상한다든지, 유튜브에서 개그 프로그램이나 웃긴 릴스를 찾아본다든지 등 관심을 돌릴 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보세요.

 

 

내가 뒷담화를 잘하는 프로 뒷담화러인지를 알아보는 체크리스트와 뒷담화 상황에서 어떻게 적절하게 대응해야하는지 살펴보았는데요. 관계에서 가까워지다보면 뒷담화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상황이 많죠.그때마다 관계를 지키고 입술을 지킬 수 있기를 바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래요. 구독과 공감 버튼 꾸욱 부탁드려요 ^^

728x90